본문 바로가기

awards

Universal Design 'the lea_f_resh

Portable Ringer Pouch & Health checking device for Patient
일정양의 움직임이 가능한 중경상 환자들을 위한 휴대성을 강화한 링거팩과
환자의 건강상태 및 각종 관련 정보들을 실시간 제공하며 병원과 개인환자간 연결하여 주는 

Conceptual deviceBackground 
환자는 간호사에게 일일이 진료스케쥴을 물어보고 또 본인의 몸상태를 알기위해선 막연히 주치의가 회진하기만을 기다릴 수 밖에 없다. 본인이 투여받는 링거액의 성분이나 효과는 물론 자신의 건강상태조차 가늠하기가 쉽지않다.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약물처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알고자 하는 환자의 심리상태는 당연한 일이나 이것을 지원하는 장치는 병원내에 마련되어 있디 않다. 또한 환자들이 화장실을 가거나 운동을 위한 가벼운 산책을 나가더라도 거추장 스러운 링거팩과 링거줄은 그저 불편하기만 할뿐이다.
이제 환자들은 단조롭고 삭막한 병원환경에서 단지 물리적인 치료를 받으며 회복되길 기다리는 것에서 벗어나 매일 교체하고 제공받는 링거팩과 함께 본인의 건강상태 및 관련정보를 제공받는 피드백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꾀하고 거추장스러운 링거팩 거치대를 벗어나 몸에 안정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wearlable 개념의 링거팩 파우치로 활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Concept
식물은 자연으로부터 햇빛과 물이라는 에너지를 통해 수액을 순환시키며 자라나며, 자연속에서 스스로 치유하고 회복한다.
수액을 공급받고 생명을 얻는 식물의 Refresh의 개념을 메타포로 치유와 회복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용한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식물의 잎을 형상화한 링거팩 파우치는 심장부위를 안정적으로 감싸주어 환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하고 거치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활동성을 보장하도록 하였다. 링거줄을 타고 흐르는 링거액은 식물의 줄기에서 땅속으로 스며는 에너지의 순환처럼 환자의 몸속을 순환하며 치유의 과정을 돕는다.
환자의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Device는 땅속뿌리를 연상케하도록 자연친화적인 원목 느낌으로 디자인 하였다.
잎사귀(링거팩 파우치)는 자연의 빛을 에너지로 전환하여 줄기(링거줄)를 통해 땅속뿌리(뱅글)까지 전달함으로서 자연속의 에너지순환이라는 주제로 회복과 재생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Bangle GUI & Function
1. Deluge Supply ; 링거액 공급정보 - 성분, 투여량, 남은 투여시간, 교체시기, 효과
2. Heart Pulse ; 심박 및 혈압 체크
3. Body Condition ; 운동량, 운동지수체크 및 가이드
4. Information : 검진시간 알림, 스케줄 관리 등
5. Emergency ; 응급상황알림
etc.